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해, 정비

3륜 리컴번트의 짧은 비교 및 경험

by 심훈의 자전거 2023. 9. 28.

리컴을 한대 장만하고자 반년을 검토하고 구입 주행한경험은 1개월 밖에 안됩니다.

리컴의 장점은 운동은 자전거과 같으나 고질적인 엉덩이가 아프지 않고 전도위험이 극히 적고 가다가 리컴에서 내리지 않고 쉴수있다는 점입니다.

그러면 제가 리컴을 구입하고자 약 6개월을 검토하고 비교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리컴의 생산지가 1. 유럽 2. 미국 3. 중국으로 구분 됩니다. 더많은 나라가 있겠지만 제가 본바로는 이정도가 대표적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또한 국가별로 리컴의 종류도 많고 가격도 아주 저렴한 리컴도 있지만 저의 기준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저렴한 종류는 제외하였습니다.

첫번째로 생산 경험이 오래된 유럽은 노하우가 많이 내제되어있겠지만 가격이 제일 상위권입니다. 평균 800만원 이상대가 주류입니다. 영국의 ICE, 체코의 AZUB, 독일의 HPvelotechnik. 

두번째로 미국이 생산한 리컴은 600만원대입니다. CATRIKE, GreenSpeed 등입니다.
세번째로 본 중국제품입니다, 200~400만원대입니다.

 

첫번째 검토사항입니다. 

거주지의 문제입니다. 저는 아파트에 사는 관계로 리컴번트를 엘리베이터를 이용해서 오르내려야 하는데 예전아파트라 엘리베이터가 좁습니다. 그러무로 최대한 접히는 리컴을 찾던중 중국에서 제작하는 M320모델이 눈에 들어왔습니다. 전륜 양쪽바퀴가 가운데 메인프레임쪽으로 축소되고 뒷바퀴는 위로접히는 타입이라 지금까지 검토한중 가장 많이 축소되는 타입이었습니다.

문제는 여러회사에 주문을 넣었는데 없다는 것입니다. 중국 리컴회사 본사에 메일로 문의한 결과 생산을 하지않고 있으며 100대이상 주문이면 추가 생산하고  미국에 1대 재고가 있다고 합니다. 좋은 물건이면 꾸준한 생산이 기본인데 생산을 하지 않는다는 조건은 2가지 입니다. 제품에 하자가 있거나 또는 어떠한 이유로 제품이 안팔린다는 것이죠. 생산도 하지 않고 중국도 아니고 미국에 1대있는 제품을 신뢰할수없어 취소하였습니다.

 

리컴번트 코리아 사장님께 문의한 결과 폴딩(접히는) 자전거로 서스팬션이 달려있는 자전거로 저렴한것은 미국의 CATRIKE DUMONT제품이고 인기있는 제품은 유럽제품의 여러가지가  있다고 하였습니다. 이리 저리 검색한 결과 유럽제품은 완충장치 페달등이 옵션이라 별도 구매해야 되는데 미국 제품은 기본적용이라고 하였습니다. 여기에 리컴에 모터을 달아야 겠기에 유럽제품은 총가격이 1000만원을 넘어가는 문제가 있어 미국산으로 결정했습니다.

 

두번째로 제품의 완성도를 보이는 색상을 궁리하기 시작합니다.

CATRIKE사에서 나오는 리컴의 색상을 모아봤습니다.

이중에서 제가 가지고 있는 벌리사의 트레일러와 색상이 같은 노랑색으로 주문을 했습니다. 위사진이 모두 CATRIKE DUMONT제품은 아닙니다. 색상을 비교하고자 모아 본것 입니다.

 

여러달을 노심초사 기다린 끝에 리컴이 도착했습니다.

예상했던대로 리컴번트와 트레일러의 깔 맞춤입니다. 스피드 리컴처럼 날렵하지는 않지만 타보면 아주 그만입니다.

치장도 좀 해볼까 생각중입니다. 카본 휠로 바꾸면 이뻐질까.. 내년여름을 위해 지붕을 덮어볼까 여러모로 고민 중입니다.

 

세번째로 모터설치를 합니다.

여기에 모터는 현재 가장 강하다는 홍콩제품 CYC X1 Pro GEN3 2kw(제작사 매뉴얼 3.5kw)를 설치했습니다. 출력이 크니 트레일러는 덤으로 따라 다닙니다.  모터는 폴바이크 사장님께 의뢰하여 설치하였는데 노하우 만큼이나 깔끔하게 설치해 주셨습니다.

리컴은 구조상 무게가 좀 무겁습니다. 저의 리컴은 19.5kg 트레일러 내용물 포함 약10kg 저의 몸무게 포함 100kg이 넘는 무게를 잘도 끌고 다닙니다. 크랭크 체인링 52T케이던스 60rpm에 30km/h정도 주행하니 저한테는 아주 알맞은 설정입니다. 밧데리는 48V15A로 약70km주행합니다.

 

네번째로 보관의 문제입니다.

리컴번트를 접어도 엘리베이터로 올리기가 쉽지않습니다. 나름 고민하다가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오토바이 커버를 사서 덮어 놓았더니 관리사무실에서 연락이 왔습니다. 자전거를 세우는 것은 좋은데 지하주차장 출입문 통로를 방해하지만 말았으면 좋겠다고 해서 그때부터 한쪽으로 옮겨 보관하고 있습니다. 지하 주차장에 여러대의 CCTV가 있어 손탈일도 없고 관심가지고 열어보는 사람도 없습니다.

좋은 리컴번트가 많고 더 좋은 벨로모빌도 있지만 지금현재까지 CATRIKE DUMONT의 장점은

1. 기본사양이 풀 서스팬션이다. 전륜완충은 고무완충재 후륜은 유압쇼바. 

2. 클릿페달이 기본으로 장착.

3. 전륜좌우 Disk 브레이크

4. 반으로 접을수 있는 폴딩시스템

5. 자전거 휠의 이탈을 방지하는 쓰루액슬

6. 유럽산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다.

아직은 한달밖에 안되었지만 아주 만족하고 타고 있습니다.

 

어느날 리컴번트 저지가 내려와 기념으로 한장 찍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