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전거 이해, 정비

자전거의 종류..

by 심훈의 자전거 2010. 6. 22.

 자전거를 타다보니 자전거 종류가 참으로 많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그래서 나름대로 자전거를 종류별로 분류해 보았습니다.

 

 

 

 

자전거의 종류

1. 로드용  :  1) 로드바이크    2) 트라이애슬론  3) 사이클로크로스

2. 산악용  :  1) XC 풀서스펜션  2) XC 하드테일  3) 올마운틴  4) 다운힐

3. 묘기용  :  1) 프리스타일(어반, BMX)

4. 기타     :  1) 리컴번트  2) 하이브리드  3)펫바이크

 

 

1-1 로드바이크(Road Bike)

 

 

 

핸들이 아래로 굽은 형태의 자전거로 속도를 더 빠르게 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은 아주 정밀하게 만들어졌지만 장식은 하나도 없습니다. 스피드를 즐기는 계층에 선호되는 편이고, 차제가 가벼울수록 고급 제품이다. 핸들 위치가 아래로 굽어있습니다. 

 

 

1-2 철인3종경기용(triathlon트라이애슬론)

철인 3종 경기나 일정 구간을 빠르게 달려야 하는 경기를 위해 제작된 자전거로 공기역학적인 자세로 직선 주행에 전념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로드의 경우에는 핸들이 아래로 휘어진 드롭바를 주로 사용하나 이자전거는 상체를 최대한 낮추어 공기저항을 줄이기 위하여 에어로바를 주로 사용합니다.(사진참조)

1-3 사이클로크로스(CYCLO CROSS)

 

 

 

사이클로크로스 자전거는 로드 자전거와 흡사하면서 로드 자전거로 가기 힘든 비포장, 진흙등 험지를 달릴수 있는 자전거입니다. 그만큼 로드 대비 더 튼튼한 프레임. 더 튼튼한 휠셋. 더넓고 험지에 적합한 타이어 및 보다 제동력이 강한 디스크 브레이크와 핸들바에 보조 브레이크를 장착하는 등 많은 상황에 유연하게 대응가능한 자전거라고 합니다

 

2-1 XC 풀서스펜션(Cross Country, XC Full suspension)

 

크로스컨트리 경주 목적으로는 하드테일과 동일한 목적이지만 하드테일의 단점인 다운힐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 뒷 부분에도 서스펜션을 장착한 형태입니다.

올마운틴처럼 앞뒤에 다 서스펜션을 채용하지만 경주용 목적에 맞도록 프레임의 지오메트리가 유지되므로 업힐에서의 힘 손실은 최소한으로 하고 뒷부분의 충격흡수 능력을 다소 보완한 형태입니다.

 

2-2 XC하드테일(Cross Country, XC Hardtail)

 서스팬션이 앞에만 있는 크로스 컨츄리용 자전거입니다...

 가볍고 빠른시간안에 기록을 내기위해 만들어진것이고 업힐엔 가벼워서 무척 좋지만 다운에서는 다소 불안함이 있습니다.

 

2-3 올마운틴(All Mountain)

 

 

 

올마운틴이란 글자그대로 다양한 산악지형을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풀 서스펜션의 구조의 자전거입니다. XC 보다 앞 서스펜션의 트레블이 길어 120-140mm 정도가 되며 빠른 속도의 업힐보다는 업힐과 다운힐을 적절히 즐길 수 있는 형태입니다.

국내에서는 입문의 경우 XC 하드테일이 대세이지만 미국에서는 이미 올마운틴 형태의 자전거가 입문 자전거로 대세를 이루고 있습니다.

 

2-4 다운힐(Down-Hill)

 

다운힐 자전거는 아주 험한 지형의 내리막을 내려오기 위한 자전거로 충격흡수와 제동력에 중점을 둔 자전거로서 앞뒤 서스펜션의 트레블(샥이 움직이는 거리)이 아주 길게 만들어져 있습니다.
자동차나 헬기등을 타고 산 정상으로 올라가 내려오는 목적으로 만들어져 있기에 많은 기어비를 제공하지 않으며 차체도 많이 무겁습니다.
바퀴의 림도 아주 굵고 튼튼하며 헤드튜브의 각도 낮고 핸들의 높이도 높게 만들어져 있어 일반인이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3-1 프리라이드(FR, Free Ride)

 

 

 

 

묘기용,경주용으로 나뉘며,오토바이를 타는 듯한 기분을 즐길 수 있는 자전거로 핸들을 360도 회전시킬 수 있는 것이 특징으로, 점프, 점프회전 등의 묘기도 가능하다(묘기자전거). 젊은이들이 각종 트릭과 거친길을 오르 내리며 묘기를 부릴 때 많이 탑니다.작은 바퀴에 넓은 타이어로 되어 있어, 언덕이건 산길이건 가리지 않고 달려가고 심지어는 계단까지 오르내리는 자전거입니다.

 

4-1 리컴번트(Recumbent)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누운 자세로 타는 자전거를 말합니다. 편안하고 빠르며 안전하게 달릴 수 있지만 타는 자세가 일반 자전거와 다르고 속도가 빨라 자전거로 인정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일정한 디자인 없이 다양한 형태가 나오며 프레임 모양과 휠베이스, 안장과 크랭크세트의 높이, 핸들바의 위치 등에 따라 특성이 달라진다.

 

4-2 하이브리드(Hybrid Bike)

 

 

바퀴는 로드용이며 핸들은 MTB타입이라 장거리 운전에 아주 편한 타입입니다. 제가 아끼는 자전거이기도 합니다.

 

4-3 펫 바이크(FAT Bike)

 

 

펫바이크는 굵은 타이어를 사용하여 접지력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는 눈길 진흙길 사막 해변등에서 미끄러지거나 빠지지 않고 주행하는 용도라고 합니다.

 

 

참으로 자전거 종류도 많은것 같습니다.

'자전거 이해, 정비' 카테고리의 다른 글

특이한 자전거  (0) 2013.09.29
자전거와 바람  (0) 2012.10.19
쇽업쇼바(Shock Absorber)의 기능  (2) 2011.04.15
로드(ROAD)바이크와 MTB바이크의 기어비교  (0) 2010.08.08
FOX RP23 리어샥   (0) 2009.07.17